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대상자 신청방법 대상품목

2023. 12. 13. 10:27생활정보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이란?  한국전력에서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를 대상으로 에너지 복지를 확대하기 위해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 시 구매비용의 일부를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전기요금 복지할인을 받는 취약계층 가구가 에너지 효율이 높은 가전제품을 사면 가구당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가의 10~20%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대상

  • 장애인(1~3급), 국가 ·상이 유공자(1~3급), 독립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사회복지시설, 생명유지 장치 사용가구는 구매가의 20% 환급
  • 3자녀이상 가족, 5인 이상 대가족, 출산가구(3년 미만)는 구매가의 10% 환급
  • 만약 22년 15만원 지원받았을 경우 23년은 15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가능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대상품목

● 대상품목(총 11가지)

- 냉장고/ 김치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냉온수기/ 전기밥솥/ 진공청소기(유선) / 공기청정기 / tv / 제습기/ 의류건조기

 

● 제품 구매 시 두가지 조건이 맞아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등급 및 적용기준시행일과 아래표에 나온 등급 및 적용기준시행일이 서로 부합해야 합니다

  -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등급과 적용기준 시행일은  제품에 부착된 라벨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냉장고는 1등급이며  2018년 4월 1일 이후 제품이 해당

에어컨은 벽걸이 1등급, 그 외는 1~3등급이며 2018년 10월 1일 이후 제품이 해당

세탁기는 일반 1~2 등급, 드럼 1등급,  2018년 7월 1일 이후 제품이  해당

 

그 외 나머지는 아래표를 보시고 참고하시면 됩니다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품목
고요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품목

 

 

 

에너지라벨의 적용기준시행일과 등급
예시) 제품에 부착된 라벨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신청방법

신청절차

대상자 확인(고객)  ➡ 서류준비(고객)  ➡ 사업신청 및 계좌등록(고객) ➡ 서류 검수(한전)

  1.  지원금 신청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구매비용 지원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약관 동의를 합니다
  2. 본인명의 계좌번호를 입력 후 계좌 유효성을 확인합니다
  3. 신청인 이름, 주소 등 필요 정보 입력
  4. 구매품목의 모델명(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모델명 ), 구매일자, 구매금액, 구매처 입력
  5. 4가지 구매 증빙서류 업로드(거래내역서, 결제 영수증,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사진, 제조번호가 보이는 명판사진 )
  6. 신청완료(신청건에 대해 검수 중 보완이 필요할 경우 보안 요청 문자가 발송됩니다)

 

지원금 신청홈페이지 바로가기

 

 

 

 

 

 

 

제출서류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금 신청서류
필요서류와 발급처

 

 

 

 

23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사업기간

  • 구매기간: 2023년 1월 1일 ~ 예산 소진시까지
  • 신청기간 : 2023년 1월 1일 ~ 예산 소진 시까지
  • 2023년 1월 1일 이후에 구매한 제품이 대상이며 이전에 구매한 제품은 지원대상 아님
  • 구매는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이 있어야 함
  • "구역전기사업자"로부터 전기공급을 받고 있는 세대는 해당 지역 사업자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구역전기사업자

 

 

참고사항

  • 소비자는 구매처에서 거래내역서와 영수증을 받아야 합니다. 거래내역서에 구매자 성명, 품목, 모델명, 상호(사업자번호), 구매금액, 구매일자, 직인(서명) 포함  /  영수증(카드매출전표 또는 현금영수증)에 구매금액, 구매일자, 승인번호, 상호(사업자번호) 포함
  • 은행계좌는 신청인의 계좌로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보조금이 입금되는 통장은 사용할 수 없음
  • 온라인 쇼핑몰에서 타인의 아이디로 구매했더라도  거래증빙서류(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에 구매자 이름이 확인되면 신청가능
  • 업로드하는 파일 크기는 개당 5MB로 제한되고 gif,jpg,png,pdf 파일(캡처, 스캔, 사진 등)만 가능하며 선명한 자료를 업로드하시길 바랍니다
  • 은행은 일반 국민이 이용하는 대부분의 은행 계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와 구매자, 은행계좌의 예금주가 일치되어야 하며 기타 정부 보조금이 입금되는 전용통장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 신청 시, 영수증(또는 거래내역서)에 있는 모델명과 효율등급 라벨에 있는 모델명이 다를 경우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모델명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 거래내역서는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별 각기 다른 형태로 발급이 됨에 따라 반드시 '거래내역서'가 아니어도 지원 대상 제품을 구매한 내역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면 가능합니다. 
  • 더 자세한 사항은 지원금 신청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en-ter.co.kr/support/main/main.do